Multi-Channel과 Single-Channel 이용고객의 차이: 쇼핑동기, 점포 및 제품속성중요도, 경로전환행동을 중심으로The Differences between Multi-channel and Single-channel Customer: Focusing on Shopping Motivation, Store and Product Attribute Importance, and Channel Switching Behavior
- Other Titles
- The Differences between Multi-channel and Single-channel Customer: Focusing on Shopping Motivation, Store and Product Attribute Importance, and Channel Switching Behavior
- Authors
- 차성수; 박철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Keywords
- Multi-Channel; Single-Channel; 쇼핑동기; 점포선택속성중요도; 제품선택속성중요도; 경로전환행동; Multi channel; single channel; shoppingmotivation; store selection attribute importance; product selection attribute importance; channel switching behavior *
- 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20, no.2, pp.35 - 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35
- End Page
- 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92
- DOI
- 10.17961/jdmr.20.2.201704.35
- ISSN
- 2384-0137
- Abstract
- 최근 유통산업에서는 기존에 없던 경로들이 Online을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하면서 예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한 새로운 형태의 쇼핑방법이 출현하고 있다. 기업은 전통적인 점포를 중심으로 하는 Single-Channel 마케팅에서 진화하여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경로를 이용하여 기업들의 마케팅을 실시하는 방식인 Multi-Channel 유통방식이 급속도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Multi-Channel을 이용하는 고객집단과 Single-Channel을 이용하는 고객집단을 나누어서 고객의 쇼핑동기와 점포선택속성중요도, 제품선택속성중요도 그리고 경로전환행동을 비교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Multi-Channel 고객은 쇼핑점포와 의류제품 선택 시 F&B와 같은 부대시설과 브랜드 등의 쾌락적 가치를 중요한 속성으로 선택한 것에 반해, Single-Channel 고객은 점포크기, 착용감, 사이즈 등의 실용적 가치를 더 중요한 가치로 선택하였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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