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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성과에 대한 인식연구: 공공기관을 중심으로Study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Other Titles
Study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Authors
이향수이성훈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조직성과; 공공기관; 정책성과; 고객성과; 조직내부성과; Organizational Performance; Public Organization; Polilcy Performance; Customer Performance; Internal Performance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3, pp.47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94
DOI
10.14400/JDC.2017.15.3.47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직성과를 재무적 관점이 아니라 정책관점, 고객관점, 조직내부관점 등으로 구분하여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사례로 선정된 공공기관은 환경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서 환경산업육성과 환경기술개발사업 등의 관리, 개발된 환경기술의 보급 및 실용화 촉진을 목적으로 설치된 기관이다. 연구대상이 된 공공기관은 조직성과를 어떻게 정의하며 어떻게 하면 조직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아울러 재무적 성과보다는 고객이나 정책의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해보자 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연구대상이 된 공공기관의 정책적인 측면, 고객적인 측면, 조직내부적 측면에서의 성과에 대해서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의 정책성과, 고객성과 및 조직내부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수평적 조직구조, 고객의 정책과정에의 참여독려, 업무 프로세스를 조직의 고객입장에서 재설계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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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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