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2013 지식영역의 계량화를 통한 컴퓨터과학 영역별 우선순위 설정Setting Priorities by Computer Science Area Through Quantification of CS2013 Knowledge Area

Other Titles
Setting Priorities by Computer Science Area Through Quantification of CS2013 Knowledge Area
Authors
유병건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CS2013; Knowledge Area; Informatics curriculum; University Curriculum; CS2013; 지식영역;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대학교 교육과정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3, pp.25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10
DOI
10.32431/kace.2017.20.3.003
ISSN
1598-5016
Abstract
고등교육의 질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한 국가들은 다양한 제도나 방법을 통해 교육의 질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 컴퓨터과학 분야에서도 고등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교육과정 표준을 구성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컴퓨터과학 분야 교육과정 표준에서 언급한 지식영역의 우선순위를 파악해 보면, 내용체계 구성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CS2013을 토대로 내용요소에 대한 Tier1, Tier2, Elective의 시수와 세부영역의 수를 중심으로 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지닌 지식영역으로는 Software Development Fundamentals이었다. 해당 지식영역은 CS2013에서 기초 요소이기 때문에 초급코스로 권장한다고 기술되기도 하였다. 도출되어진 영역별 우선순위가 향후 초중등 정보교육과정이나 고등 교양 정보교육과정, 교원양성기관의 정보교육과정 설정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