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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 분석-서울, 부산, 대구, 인천을 중심으로-Analysis of Rebound Effect from Road Extension in Seoul, Busan, Daegue, and Incheon

Other Titles
Analysis of Rebound Effect from Road Extension in Seoul, Busan, Daegue, and Incheon
Authors
이민하조용성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환경경제학회
Keywords
Rebound effect; Road extension; VMT; Demand management; Linear mixed effects model; 반등효과; 도로연장; 주행거리; 교통수요관리; 혼합효과모형분석
Citation
자원환경경제연구, v.26, no.2, pp.173 - 203
Indexed
KCI
Journal Title
자원환경경제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173
End Page
20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14
DOI
10.15266/KEREA.2017.26.2.173
ISSN
1229-9146
Abstract
본 연구는 2000~2013년까지 14년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4개 대도시에 대한 총 주행거리, 도로연장길이, 대중교통 이용객수, 지역내총생산, 지역인구, 석유류 소비량에 대한 횡단시계열자료를 활용하여 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가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혼합효과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도로연장은 총 주행거리와 동반상승관계에 있는 반면, 대중교통 이용량은 총 주행거리와 역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로연장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관리형 교통정책이 도시 광역화로 자가운전의 편의성을 직접적으로 증진시키거나, “걷기 힘든” 환경조성을 통해 자가운전 외 교통수단 이용의 편의성을 절감시킴으로써 추가적인 도로이용을 유인함을 뜻한다. 즉, 교통혼잡 및 정체 개선을 위해서는 현재의 도로연장 중심의 정책보다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증진을 골자로 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에 맞추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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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fe Sciences and Biotechnology > 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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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Yong 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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