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 분석-서울, 부산, 대구, 인천을 중심으로-Analysis of Rebound Effect from Road Extension in Seoul, Busan, Daegue, and Inche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Rebound Effect from Road Extension in Seoul, Busan, Daegue, and Incheon
- Authors
- 이민하; 조용성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환경경제학회
- Keywords
- Rebound effect; Road extension; VMT; Demand management; Linear mixed effects model; 반등효과; 도로연장; 주행거리; 교통수요관리; 혼합효과모형분석
- Citation
- 자원환경경제연구, v.26, no.2, pp.173 - 20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자원환경경제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173
- End Page
- 20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14
- DOI
- 10.15266/KEREA.2017.26.2.173
- ISSN
- 1229-9146
- Abstract
- 본 연구는 2000~2013년까지 14년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4개 대도시에 대한 총 주행거리, 도로연장길이, 대중교통 이용객수, 지역내총생산, 지역인구, 석유류 소비량에 대한 횡단시계열자료를 활용하여 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가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혼합효과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도로연장은 총 주행거리와 동반상승관계에 있는 반면, 대중교통 이용량은 총 주행거리와 역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로연장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관리형 교통정책이 도시 광역화로 자가운전의 편의성을 직접적으로 증진시키거나, “걷기 힘든” 환경조성을 통해 자가운전 외 교통수단 이용의 편의성을 절감시킴으로써 추가적인 도로이용을 유인함을 뜻한다. 즉, 교통혼잡 및 정체 개선을 위해서는 현재의 도로연장 중심의 정책보다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증진을 골자로 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에 맞추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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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ife Sciences and Biotechnology > 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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