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N-스크린 시대의 방송/동영상 광고 통합 노출 효과 및 광고비 최적 배분 추정 모델 연구 3ᐨ스크린(TV, PC, 모바일) 싱글소스 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Total Exposure Effects of TV/Online Video Advertising and Optimizing Advertising Budget Allocation Using 3-Screen (TV, PC, Mobile) Single Source Panel Data

Other Titles
Total Exposure Effects of TV/Online Video Advertising and Optimizing Advertising Budget Allocation Using 3-Screen (TV, PC, Mobile) Single Source Panel Data
Authors
윤소라최세정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N-스크린 • 싱글소스 패널 • 통합 광고 노출 • 최적화 • 광고비 최적 배분; 3-screen • single source panel • total ad exposure • total ad reach • optimization • optimized budget allocatio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9, no.1, pp.180 - 20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80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45
DOI
10.16914/kjapr.2017.19.1.180
ISSN
1738-2475
Abstract
N-스크린 시대의 소비자는 방송 등 동영상을 TV로만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 등 여러 스크린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매체 이용 행태를 반영하여 광고 또한 TV뿐 아니라 다른 스크린을 통해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여러매체를 통해 노출되는 광고 캠페인의 통합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구성된 3ᐨ스크린 싱글소스 패널을 이용해 세 개의 매체를 통한 방송, 동영상 광고의 통합 노출량, 중복 노출, 중복이 제거된 통합 노출량을 확인하고 최적화 알고리즘(Optimization Algorithm)을 통해통합도달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광고비 최적 배분 모델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TV, PC, 모바일의 광고비와 통합도달률 간 관계를 탐색하고 매체의 조합 간 중복노출비 발생량을 규명했다. 매체 간 중복비를 바탕으로 매체 간 이용이 독립적인지, 중복 노출 성향을 보이는지, 상호배타 성향을 지녔는지 등 이용자의 매체별 시청 행태 속성에 대해 추론했다. 마지막으로, 광고 예산의 규모에 따라 통합도달률 최적화값을 획득할 수 있는 광고비 최적 배분화를 예측하였다. 매체의 다양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매체환경에서 효과적인 크로스 미디어 광고캠페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이 논문이 제시하는 3ᐨ스크린 싱글소스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실증적인 통합 광고 노출 효과 규명과 광고비 최적 배분 추정은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유용한 학술적, 실무적인 함의를 제공하리라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Sejung Marina photo

CHOI, Sejung Marina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