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과제: 평가 측면을 중심으로Tasks for Curriculum Improvement to Realize a Competency-Based Education: Focus on an Aspect of the Assessment

Other Titles
Tasks for Curriculum Improvement to Realize a Competency-Based Education: Focus on an Aspect of the Assessment
Authors
임유나홍후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핵심역량; 역량기반; 교육과정; 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 key competency; competency-based; curriculum; assessment;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교육학연구, v.55, no.3, pp.33 - 6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5
Number
3
Start Page
33
End Page
6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65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에서의 역량교육이 잘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가가 어떠한 모습으로 설계되어야 할지를 역량기반의 관점과 총론적 차원에서 탐색하고, 교육과정 개선 과제를 논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역량의 개념과 역량기반 교육의 특징, 역량기반 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색한 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교과 교육과정, 평가기준 문서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평가 영역은 교육의 목표로 기능하는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확인할 명시적 방안이 전혀 마련되지 못했다. 여전히 분과학문적 교과중심 교육의 틀 속에서 핵심역량 기반 교육의 관점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핵심역량에 대한 성공의 지표로 간주되기에는 무리가 있었으며, 학교에서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 실천을 견인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량기반 교과통합적 모듈 수행의 필수화와 같이 교육과정상 분과학문적 교과교육을 탈피할 수 있는 체제의 마련과 핵심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준거, 과제와 루브릭과 같은 핵심역량 평가 체제와 평가 도구를 국가수준에서 마련해 줄 것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