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만족의 2차원: 만족과 불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절초점의 조절역할Two Dimensions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s with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Other Titles
Two Dimensions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s with Moderating Role of Regulatory Focus
Authors
이은영박찬수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dissatisfaction; 2-factor theory; repurchase intention; regulatory focus; 고객만족; 고객불만족; 2요인 이론; 재구매의도; 조절초점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19, no.3, pp.1 -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40
ISSN
1229-859X
Abstract
고객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기대-불일치 모형에 바탕을 두고 주로 만족도라는 단일척도를 이용하여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실무에서도 만족도만을 측정하고 관리지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는 만족과 불만족이 별개의 차원이 아니라, 둘 사이에 강력한 역의 관계(만족도가 높으면 불만족도는 낮고, 반대로 만족도가 낮으면 불만족도는 높은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이 가정이 맞다면 만족도와 불만족도를 따로따로 측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설령 둘을 따로따로 측정한다고 하더라도 둘 중의 어느 한 변수만 사용하면 충분할 것이다. 이와 달리, 일부 연구자들은 고객만족의 단일차원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고객만족과 불만족이 독립적이고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왔으나, 실무에서 고객만족도뿐만이 아니라 불만족도까지 측정하고 이를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경우를 찾기는 어렵다. 본 논문은 고객만족과 불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다음 두 가지 방향으로 확장하였다. 연구 1에서는 커피전문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에는 중대사건기법으로 측정한 만족도와 불만족도의 2요인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모형을 추정하고, 다른 집단에는 전통적인 단일차원의 만족도만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모형을 추정하여, 두 개의 회귀식의 설명력(조정된 R2 기준)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만족과 불만족 모두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과 불만족의 2요인을 독립변수로 한 모형의 설명력이 만족도만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모형의 설명력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연구 1의 결과를 재확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향상초점 하에서 예방초점 대비 더욱 커지고, 불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도 향상초점 하에서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an Su photo

Park, Chan Su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