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5개 대학 사례연구The Characteristics and Success Factors of Effective Undergraduate Teaching: Cross-case Analysis of 5 Korean Universities
- Other Titles
- The Characteristics and Success Factors of Effective Undergraduate Teaching: Cross-case Analysis of 5 Korean Universities
- Authors
- 변기용; 이석열; 배상훈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Undergraduate Education; Organizational Change; Success Factors; Student Engagement; Case Study; 학부교육; 조직 변화; 성공요인; 학습참여; 사례연구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0, no.1, pp.227 - 2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0
- Number
- 1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41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교육 우수대학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과 성공요인이 무엇인지를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시행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에서 높은 성과를 보인 5개 사립대학이다. 사례 대학별로 각종 문헌 분석과 함께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총장을 비롯한 본부 보직자와 직원, 교수, 학생을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1) 구성원과 문화, (2) 학부교육 시행 및 지원체제, (3) 정책적·환경적 환경 등 3개 영역에서 10개의 특징과 성공요인을 학부교육 우수대학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단순한 제도의 모방이 아니라 대학의 특징에 따른 창조적 모방, 장기적 관점에서의 지속적인 노력, 학부교육 체제 혁신을 위한 정부의 적절한 역할의 필요성 등을 학부교육 체제혁신을 위한 시사점으로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