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볼로냐 프로세스 도입이후 독일 대학의 교육사교육에 관한 동향연구A Study on the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at University in Germany since the introduction of Bologna Proces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at University in Germany since the introduction of Bologna Process
Authors
유진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독일;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모듈화; 볼로냐 프로세스; 독일교육학회; 핵심교육과정; Germany; History of Education; Historical Educational Research; Modularization; Bologna Process; the German Academy of Education (DGfE); Core Curriculum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9, no.3, pp.53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53
End Page
7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46
DOI
10.15704/kjhe.39.3.201709.53
ISSN
1225-1461
Abstract
2002년부터 도입된 볼로냐 프로세스는 독일의 학위제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과정에도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교육학과 교직과정에서 다양한 학업모델과 개혁을 시도하며 학업과정의 표준화, 유연성, 이동성 등을 추구했고 이 방향에서 대표적인 시도가 교육과정의 모듈화(Modularisierung)이다. 교육학 교육과정 내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교육학부 및 철학부에 소속된 교육학과와 교직과정에서 모듈화된 방식으로 전공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볼로냐 프로세스가 도입된 이후 독일 대학에서 교육사(역사적 교육연구) 연구현황, 대학수업에서 최근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II장에서 교육학의 학사 및 석사과정의 변화와 교직수업과정의 현황을 파악한다. III장에서는 교육사의 연구동향을 고찰하고, 독일교육학회(DGfE)의 권고 기준에 따라 대학의 수업과정에서 교육사의 교수방법과 기준 및 현황 파악에 관해 모듈 핸드북 및 교직시험규정(LPO), 최근의 연구자료에 의거하여 조사하였다. IV장에서는 교육학 분야 역사적 교육연구 영역에 있는 독일 대학 교수직과 해당대학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최근 독일 대학의 교육학 교육과정 개혁과 시도가 한국의 대학에서 교육사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기로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