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의 중등 정보․컴퓨터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J07-CS 교육과정의 비교Comparison of Korean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 Training Curriculum and J07-CS Curriculum

Other Titles
Comparison of Korean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 Training Curriculum and J07-CS Curriculum
Authors
안영희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교사양성; 정보․컴퓨터 교사; 교육과정; 정보교육; Teachter Training; Informatics & Computer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nformatics Educat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4, pp.37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37
End Page
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166
DOI
10.32431/kace.2017.20.4.004
ISSN
1598-5016
Abstract
2018년부터 중학교에서 필수로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수준은 정보․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에 의존한다. 본 연구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이 정보․컴퓨터 교사의 교과전문성을 담보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한국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정보․컴퓨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과목을 일본 정보학 분야 고등정보교육과정인 J07-CS의 내용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된 과목과 비교하였다. 둘째,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기본이수과목과 비교하고 셋째, 각 대학의 기본이수과목 개설 현황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교사양성기관에서 개설되는 정보관련 과목 수는 J07-CS의 과목 수와 비교하여 부족하였다. 비교기준을 기본이수과목으로 한정해도 내용요소가 부족하였고, 교사양성기관별 기본이수과목의 개설 비율도 낮았다. 2018년부터 실시되는 정보교육의 목표를 원활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등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