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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학업성취, 동기, 수업참여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의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Teacher Efficacy for Positive Teacher-student Relations as a Predictor of Student Achievement, Motivation, and Classroom Engagement

Other Titles
Teacher Efficacy for Positive Teacher-student Relations as a Predictor of Student Achievement, Motivation, and Classroom Engagement
Authors
권순구봉미미김성일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교사효능감; 교사-학생관계; 학업성취도; 동기; 수업참여; 위계적 선형모형(HLM); teacher efficacy; teacher-student relations;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motivation; classroom engagement;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3, pp.265 - 29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65
End Page
29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15
ISSN
1598-9054
Abstract
이 연구는 교사효능감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동기, 수업참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새로운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가 기존의 교사효능감 척도와 달리 동일한 변인에 대해 어떠한 변별적인 설명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의 국어, 영어, 수학교과 교사 35명과 이들에게 수업을 듣는 1,27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edeling)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이해와 포용 효능감만이 직접적으로 학업적 흥미와 정서적‧주도적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유일한 변인이었다. 한편, 이해와 포용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취압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정서적‧주도적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유일한 변인이었다. 또한, 이해와 포용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도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학습자 관련 변인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반면, 교실관리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개인적 흥미, 행동적‧정서적 수업참여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기존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 가운데 교수전략 효능감만이 지각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 유의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의 필요성과 교사-학생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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