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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가정과의 핵심개념 ‘발달과 관계’ -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Relations’, as the Core Concepts of Home Economics in 2015 Revised Middle School Curriculum in Korea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Relations’, as the Core Concepts of Home Economics in 2015 Revised Middle School Curriculum in Korea
Authors
임정하전미경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2015 Revised Middle School Curriculum; Core Concepts; human Development; Family Relations;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개념; 발달; 관계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8, no.1, pp.1 - 1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43
DOI
10.19031/jkheea.2016.03.28.1.1
ISSN
1225-148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핵심개념 ‘발달’과 ‘관계’가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또 중학교 수업현장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과 13종의 중학교 기술・가정 1, 2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중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리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의 함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발달’에서는 범교과 학습주제 중 인성교육, 안전・건강교육, 인권교육을, ‘관계’에서는 안전・건강교육, 인성교육, 다문화교육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수업현장의 교수학습과 교재개발 시 고려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핵심개념 ‘발달’은 전생애적 관점에서의 지속적인 역동성, 신체, 인지, 사회정서발달의 연계성 및 주요개념들의 위계와 체계, 전달정보의 구체성, 경험적 연구결과에 근거한 과학적 정보의 활용, 청소년 발달의 다양성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 다루어져야 한다. 다음으로, 핵심개념 ‘관계’는 세대관계, 성별(젠더)관계, 역할관계, 권력관계라는 가족 집단의 특징을 염두에 두면서, 지식 위주,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중산층 중심의 가족상을 중심의 설명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개념 ‘발달’과 ‘관계’의 추후과제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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