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존주의 성인교육철학의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Philosophical Characteristics of the Existentialism

Other Titles
A Study on Philosophical Characteristics of the Existentialism
Authors
한지윤강선보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existentialism; adult education; philosophy of adult education; authentic being; dehumanizing; education-learning; inclusion; dialogue; 실존주의; 성인교육; 성인교육철학; 본래적 존재; 비인간화 현상; 교육-학습; 포용; 대화적 관계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2, pp.77 - 10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77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767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실존주의에 기초한 성인교육의 철학적 특성에 대해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전의 인본주의 성인교육철학은 인본주의 심리학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실존주의 성인교육철학을 성인교육의 특성, 성인과 성인교육 개념, 교수-학습, 교육과 사회의 관계로 나누어서 규명해보았다. 실존주의 성인교육의 특성은 첫째, 본래적으로 존재하기 위한 학습이자 실존하기 위한 학습을 지향한다. 둘째, 삶의 어두운 측면까지도 있는 그대로 직시한다는 데 있다. 셋째, 현대사회에서 두드러지는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요구된다. 실존주의 성인교육의 개념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존재를 스스로 형성하고, 사회적 실존을 토대로 하는 관계를 통해 성인교육의 진정한 목적인 자아실현과 사회화를 동시에 이루는 것이다. 그리고 실존주의 성인교육은 교수-학습 보다 교육-학습을 더 선호한다. 교육-학습은 실존에 대한 계속적인 확인과 각성을 통해 본래적인 존재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실존주의 성인교육과 사회의 관계는 개인 간뿐만이 아니라 공동체 간에도 대화를 통한 포용적 관계를 이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