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총론의 문서 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Changes in the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appearing in the document system of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 Other Titles
- Changes in the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appearing in the document system of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 Authors
-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교과; 교육과정; 정보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 Informatics; curriculum; informatics curriculum; national curriculum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5, pp.27 - 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5
- Start Page
- 27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772
- DOI
- 10.32431/kace.2016.19.5.003
- ISSN
- 1598-5016
- Abstract
- 교육의 변화나 교육과정의 변화는 시대적 필요와 지식의 변화로 인한 필요에 근거한다. 본 연구 는 두 가지 필요 모두를 내재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총론 구 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진행에 따라 교육과정 총론의 분석을 통해 2007, 2009 개정 시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정보과 교육과정의 위상 변화, 그리고 정보 과 목의 크기를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총론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개선이 요구되었다. 첫 째, 이수단위에 대한 명확성, 둘째, 진로선택과목의 타당한 구성, 셋째,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명확 한 정의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세계 각국에서 강조되는 SW교육의 관점을 고려하고,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고등학교 정보과에 대해 어떤 편성과 운영을 제시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 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