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TA 2003과 2011 비교를 통한 한국의 정보교육과정 표준에 대한 시사점Implications for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 of KOREA through the Comparison of CSTA 2003 and 2011

Other Titles
Implications for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 of KOREA through the Comparison of CSTA 2003 and 2011
Authors
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교육과정; 교육과정 표준; 정보교육과정; Curriculum; Informatics Curriculum; Curriculum standard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1, pp.41 - 5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12
DOI
10.32431/kace.2016.19.1.005
ISSN
1598-5016
Abstract
교육과정은 해당 교과 뿐 아니라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충분한 숙의를 요구한다. 정보과 교육과정 표준 개발은 수시 개정 시 지식의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원리에 근거하여 CSTA의 2003, 2011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한국 정보과 교육과정 지식 체계 표준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달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 이론, 외국의 교육과정 등을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CSTA 2003과 2011 교육과정 표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의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목적과 표준이 갖는목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외국의 교육과정 검토의 유의사항 및 평가 측면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