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 분석An Analysis of Assignment Management in College Classroo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ssignment Management in College Classroom
Authors
도원영오재혁조민하장혜진신지영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대학 교육; 과제 지도; 과제 제시; 과제 수행; 과제 피드백; 과제 평가; college classroom; assignment management; assignment presentation; assignment performance; assignment feedback; assignment evaluation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05 - 1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05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25
ISSN
1598-9054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과제 지도를 위한 유의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과제의 제시, 수행, 피드백,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우수 강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과제 지도에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시기와 평가 기준, 피드백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과제 지도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수업 내용을 응용 및 확대하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학생의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과제의 이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과제 지도를 위해 공정한 조별 평가 및 지도에 유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Ji young photo

Shin, Ji young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