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 분석An Analysis of Assignment Management in College Classroom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Assignment Management in College Classroom
- Authors
- 도원영; 오재혁; 조민하; 장혜진; 신지영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 교육; 과제 지도; 과제 제시; 과제 수행; 과제 피드백; 과제 평가; college classroom; assignment management; assignment presentation; assignment performance; assignment feedback; assignment evaluation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05 - 1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25
- ISSN
- 1598-9054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과제 지도를 위한 유의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과제의 제시, 수행, 피드백,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우수 강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과제 지도에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시기와 평가 기준, 피드백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과제 지도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수업 내용을 응용 및 확대하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학생의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과제의 이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과제 지도를 위해 공정한 조별 평가 및 지도에 유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