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Authors
문은경신원석박인우
Issue Date
2016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pre-service teacher; competence; core competence; curriculum; 중등예비교사; 교원역량; 교원핵심역량; 사범대학 교육과정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83 - 20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83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86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원 핵심역량을 규명하고, 현재 예비교사들의 역량 수준 및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원의 전문성 및 교사역량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교원역량을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전문가 20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협의회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교원 핵심역량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범대학 재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항목별로 대응표본 t-검정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고, 현재수준과 만족도의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2차원 분석틀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원 핵심역량은 교과 전문지식, 전문 소양, 학생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학급 운영 및 관리, 수업계획 및 개발, 수업진행, 평가 및 피드백, 다문화, 세계화, 정보화의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예비교사들의 현재 역량수준과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결과, 수업진행 영역의 ICT 활용능력 역량을 제외한 모든 역량들에서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핵심역량 현재수준 및 사범대학 교육과정 만족도의 2차원 분석틀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