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도입 전후 해외 방송사업자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 전략 네트워크 구조를 중심으로A comparative analysis on contents strategies of foreign video service providers before and after the introduction of OTT service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analysis on contents strategies of foreign video service providers before and after the introduction of OTT service
- Authors
- 김대원; 김수원; 김성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Keywords
- OTT 서비스 도입; 해외 방송사업자; 콘텐츠 전략; 네트워크 분석; Over-the-top service; Foreign video service provider; Contents strategies; Network analysis
- 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17, no.2, pp.149 - 1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029
- ISSN
- 2508-780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OTT(over the top) 서비스 도입 전후에 해외 방송사업자의 전략 변화양상을 비교분석했다. 독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프랑스까지 6개 방송시장 상위 국가의 유관 기업 16개가 연구 대상으로 선택됐다. OTT 서비스 전략의 도입 전후를 기준으로 각 사업자의 전략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연구는 진행됐다.
연구 결과, 방송사업자의 콘텐츠 전략 네트워크는 OTT 서비스 전략이 도입된 이후에 보다 촘촘해졌고, 네트워크 내 각 전략 간의 연결성은 제고됐다. 연결정도 중심성 측면에서 OTT 서비스 전략 도입 이전에 네트워크 중앙에는 전용망 관련 전략이 배치됐고, 온라인 기반의 전략은 상대적으로 네트워크 내에서 변방에 소재했다. 그러나 OTT 서비스가 전략 구조에 포함된 이후, 동영상 콘텐츠 전략 간 위상의 강도가 거의 동등해졌다. 전략 간 중개자로서의 위상을 나타내는 매개 중심성 측면에서도 특정 전략 편중 현상이 약화됐다. 콘텐츠에서는 비선형, 플랫폼과 단말기에서 온라인 기반의 범용망·PC·모바일이OTT 서비스 전략이 채택된 이후에는 방송사업자의 콘텐츠 전략 네트워크에서 수위의위상을 점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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