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유서비스 이용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신뢰와 효용가치를 중심으로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after Using Sharing Service: Trust, Utility, and Promotion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after Using Sharing Service: Trust, Utility, and Promotion
Authors
이중원박철
Issue Date
2016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Sharing Economy; Sharing Service; Trust; Utility; Promotion; 공유경제; 공유서비스; 숙박; 차량공유; 신뢰; 만족; 효용가치; 프로모션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7, no.4, pp.71 - 88
Indexed
KCI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71
End Page
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057
DOI
10.15719/geba.17.4.201608.71
ISSN
1229-9936
Abstract
공유경제는 대량생산, 과잉소비 대신, 기 생산된 자원을 공유, 교환, 대여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경제모델을 말한다. 최근에는 발전된 ICT기술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공유경제 모델이 등장하면서 공유경제가 크게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실증 연구는 수용 전 연구가 대다수로, 실제 이용한 경험이 없는 표본을 통한 분석으로 예측적인 일차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뿐, 공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서비스 이용 후 만족도와 향후 이용의도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총 268명의 공유서비스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신뢰와 효용(실용적, 쾌락적)이 서비스 이용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도는 향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업체의 프로모션 제공은 만족도와이용의도간을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즉, 만족한 고객에게 프로모션(마일지리, 쿠폰 등)을 제공할수록 향후 이용의도는 더 높아졌다. 결론에서는 이를 토대로 공유서비스의 이용만족도를 높이기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