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들뢰즈의 파이데이아Deleuze’s Paideia

Other Titles
Deleuze’s Paideia
Authors
최승현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사상학회
Keywords
Paideia; the apprenticeship as a lapse; the ability of affection; the societies of control; Deleuze.; 파이데이아; 경과로서의 배움; 감응의 능력; 관리사회; 들뢰즈.
Citation
교육사상연구, v.30, no.1, pp.259 - 27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상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259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07
DOI
10.17283/jkedi.2016.30.1.259
ISSN
1738-1851
Abstract
들뢰즈의 파이데이아는 ‘경과로서의 배움’을 뜻한다. 경과는 사전에 정해놓은 방식을 따르지않는다는 의미에서 과정과 대비된다. 경과로서의 배움은 감응의 능력으로부터 발생하여 인식능력의 향상에 이른다. 통상의 배움/학습론은 인식능력의 향상에만 초점을 맞춘바, 들뢰즈는배움에 감응의 능력이 존재함을 사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대상을 교환 가능한자본으로 환원하는 관리사회를 극복하는 길은 정보가 아닌 ‘기호’를 매개로 배우는 것에 있기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기호를 매개로 대상과 마주칠 때 ‘감응의 능력’을 얻으며, 이 마주침에는 일정한 방법이 없다. 들뢰즈는 이 층위가 잠재론적 층위, 곧 실재이자 이념의 층위에해당한다고 말한다. 교육연구자들은 들뢰즈가 제시한 이 실재로서의 배움의 이념을 교육학적연구로 이어가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최근 신체활동 중심의 교육과글쓰기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