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상담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진로효능감과 진로진학지도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Competenc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Competency
- Authors
- 양현정; 박은혜; 양혁; 이상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guidance self-efficacy; career guidance teacher' s competencies; pre-service teachers; 진로진학상담 수업; 예비교사;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지도효능감;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9, no.4, pp.65 - 8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9
- Number
- 4
- Start Page
- 65
- End Page
- 8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42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ㆍ운영하여 예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교과목의 개발은 유현실과 김창대(2011), 박용호(2011)가 제안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초안 작성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K대학교 재학 중인 학부생 62명으로,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개발된 교과목은 한 학기(16주)동안 진행되었으며, 수업 2주차와 15주차에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5가지 하위요인 중 ‘계획수립’ 하위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진학상담 수업의 수강생들은 진로지도효능감 및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진로지도 및 상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에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의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