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로진학상담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진로효능감과 진로진학지도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Competen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Competency
Authors
양현정박은혜양혁이상민
Issue Date
2016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guidance self-efficacy; career guidance teacher' s competencies; pre-service teachers; 진로진학상담 수업; 예비교사;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지도효능감;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9, no.4, pp.65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65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42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ㆍ운영하여 예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교과목의 개발은 유현실과 김창대(2011), 박용호(2011)가 제안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초안 작성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K대학교 재학 중인 학부생 62명으로,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개발된 교과목은 한 학기(16주)동안 진행되었으며, 수업 2주차와 15주차에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5가지 하위요인 중 ‘계획수립’ 하위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진학상담 수업의 수강생들은 진로지도효능감 및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진로지도 및 상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에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의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