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도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8:02:2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8:02:2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508-78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07 | - |
dc.description.abstract | N-스크린 환경으로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변화되고 이를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는 대안적 지표 마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통합시청률로 대변되는 이러한 논의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률을 결정짓는 콘텐츠 소비의 주체이자 시청률 정보를 콘텐츠 소비에 참고하는 소비자역시 사회적 합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이해관계자 중 하나라는 점에 착안하여소비자의 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 흥미성, 신뢰성 인식은 모두 소비자가 통합시청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보다 풍부한 정보를정확하게 담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기존 시청률에 대한 만족도는 통합시청률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시청률의 한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홍보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스크린 환경에 부합하는 형태의 시청 방식은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과 흥미성, 신뢰성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 |
dc.title | 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Cross Platform Measur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17, no.1, pp.141 - 163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사회와 미디어 | - |
dc.citation.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1 | - |
dc.citation.endPage | 1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62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 Platform Measur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Scre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합시청률 | - |
dc.subject.keywordAuthor | N-스크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