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Cross Platform Measure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Cross Platform Measurement
- Authors
- 김민성; 김도경; 김성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정보사회학회
- Keywords
- Cross Platform Measurement; N-Screen; Consumer; Attitude; 통합시청률; N-스크린; 소비자; 태도
- Citation
- 정보사회와 미디어, v.17, no.1, pp.141 - 1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사회와 미디어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07
- ISSN
- 2508-7800
- Abstract
- N-스크린 환경으로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변화되고 이를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는 대안적 지표 마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통합시청률로 대변되는 이러한 논의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률을 결정짓는 콘텐츠 소비의 주체이자 시청률 정보를 콘텐츠 소비에 참고하는 소비자역시 사회적 합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이해관계자 중 하나라는 점에 착안하여소비자의 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 흥미성, 신뢰성 인식은 모두 소비자가 통합시청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보다 풍부한 정보를정확하게 담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기존 시청률에 대한 만족도는 통합시청률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시청률의 한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홍보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스크린 환경에 부합하는 형태의 시청 방식은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과 흥미성, 신뢰성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