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직 학습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EMO와 수출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An Organizational Learning Perspective toward EMO and Export Performance

Other Titles
An Organizational Learning Perspective toward EMO and Export Performance
Authors
정인식김은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수출시장지향성; 국제경험; 수출기간; 수출범위; 수출비중; 중소기업; Export Market Orientation; International Experience; SMEs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20, no.4, pp.61 - 7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35
ISSN
1598-4869
Abstract
최근 가속화되는 세계화 속에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에 대한 참여는 증가하고 있지만,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원이 부족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활동에 한계가 있다. 이에 최근 중소기업의 수출 활동에 관한 연구들은 중소기업 특유의 국제화 과정이나 수출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경쟁 자원 및 전략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특히 수출시장지향성은 부족한 내부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수출 활동을 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수출시장지향성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수출시장지향성이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직 학습의 관점에서 국제 경험이 수출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며, 국제 경험을 수출 기간 및 범위, 강도로 구분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수출시장지향성은 수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 기간이 길수록, 수출 비중이 높을수록 수출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관점에서 수출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수출시장지향성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과 동시에, 조직 학습 관점에서 국제 경험의 조절 효과를 하위 범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향후 중소기업의 수출시장지향성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In sik photo

JEONG, In sik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