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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항법상 지위와 항법규정 개선 방안 -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Legal Status of the Fishing Vessel in terms of Navigation Rule and How to Reduce the Collision Accident –Focu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

Other Titles
Legal Status of the Fishing Vessel in terms of Navigation Rule and How to Reduce the Collision Accident –Focu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
Authors
김인현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해법학회
Keywords
ship’s collision; fishing vessel; vessel engaged in fishing; vessel not under command; vessel restricted in her ability to manoeuvre; good practice of seamanship; vessel at anchor; vessel lying at sea.; 선박충돌; 어선; 어로작업중인 선박; 조종불능선; 조종제한선; 선원의 상무; 정박선; 정류선
Citation
한국해법학회지, v.38, no.2, pp.299 - 3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해법학회지
Volume
38
Number
2
Start Page
299
End Page
3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47
ISSN
1598-0812
Abstract
어선은 일반상선에 비하여 다양한 항법상 상황에 놓이게 된다. 횡단상태, 추월상태, 정면상태에서의 항법, 제한시계의 항법, 정박선등의 항법이 적용되는 것은 일반상선과 같다. 일반상선과 달리 어선은 어로작업을 하게 되므로 우선권이 인정될 것인지와 관련하여 복잡한 항법이 적용될 여지를 안고 있다. 어선은 어항에서 머물고 입출항하지만 선박입출항법의 적용대상이 아닌 어항이 많다. 이에 필자는 해양안전심판원과 수협중앙회의 조사보고서를 통하여 어선의 충돌사고를 분석하여 충돌을 예방하고 사고를 저감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선원의 상무규정이 너무 많이 적용되어 어선에 적용되는 항법이 불안정하다는 점, 둘째, 무역항이 아닌 어항에 적용되는 항법규정이 없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이에 필자는 항법규정을 더 명확히하는 한편, 해사안전법에 어항에서의 항법규정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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