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향하는 한국 디저트 카페: 설빙(雪氷)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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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효은 | - |
dc.contributor.author | 정인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9:06:1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9:06:19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6-49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83 | - |
dc.description.abstract | 1999년대 스타벅스 1호점을 기점으로 다수의 사업자들이 국내 커피 시장에 진출하면서 커피전문점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2000년대 후반 이후 국내 커피 시장은 경기 침체와 카페 전문점 수의 증가 등 포화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커피 수요가 안정기에 접어들어 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는 가운데, 설빙은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한국형 디저트 카페라는 퍼플오션(Purple Ccean)을 개척하게 되었다. 설빙은 2014년을 기준으로 매달 두 자리수의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설빙과 비슷한 콘셉트의 유사 브랜드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차별화된 브랜드 콘셉트와 문화 마케팅 전략으로 국내를 넘어서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고 있다. 본 사례의 목적은 후발주자로서의 설빙이 성장가능성이 높은 해외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성공적인 요인과 그에 따른 글로벌 전략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빙 기업의 설립 과정과 해외 시장 진출 현황을 소개하고, 최근 진출한 중국과 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설빙이 전개해 온 차별화 전략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빙이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세계로 향하는 한국 디저트 카페: 설빙(雪氷) | - |
dc.title.alternative | The Challenge of Korean Dessert Café in the Global Market: Sulbing(雪氷)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인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20, no.1, pp.177 - 196 | - |
dc.relation.isPartOf | Korea Business Review | - |
dc.citation.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77 | - |
dc.citation.endPage | 19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349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로벌 경영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표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lb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 business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standardiz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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