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향하는 한국 디저트 카페: 설빙(雪氷)The Challenge of Korean Dessert Café in the Global Market: Sulbing(雪氷)
- Other Titles
- The Challenge of Korean Dessert Café in the Global Market: Sulbing(雪氷)
- Authors
- 조효은; 정인식; 김은미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설빙; 글로벌 경영 전략; 문화마케팅; 마케팅 표준화; Sulbing; Global business strategy; Culture marketing; Marketing standardization
- 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20, no.1, pp.177 - 1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77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83
- ISSN
- 1226-4997
- Abstract
- 1999년대 스타벅스 1호점을 기점으로 다수의 사업자들이 국내 커피 시장에 진출하면서 커피전문점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2000년대 후반 이후 국내 커피 시장은 경기 침체와 카페 전문점 수의 증가 등 포화된 시장 상황으로 인해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커피 수요가 안정기에 접어들어 기업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는 가운데, 설빙은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한국형 디저트 카페라는 퍼플오션(Purple Ccean)을 개척하게 되었다. 설빙은 2014년을 기준으로 매달 두 자리수의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설빙과 비슷한 콘셉트의 유사 브랜드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차별화된 브랜드 콘셉트와 문화 마케팅 전략으로 국내를 넘어서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고 있다.
본 사례의 목적은 후발주자로서의 설빙이 성장가능성이 높은 해외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성공적인 요인과 그에 따른 글로벌 전략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빙 기업의 설립 과정과 해외 시장 진출 현황을 소개하고, 최근 진출한 중국과 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설빙이 전개해 온 차별화 전략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빙이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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