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필수 교육과정기의 교과 분화 기준 개발Criteria Development of Subjects Differentiation during Common Compulsory Curriculum
- Other Titles
- Criteria Development of Subjects Differentiation during Common Compulsory Curriculum
- Authors
- 백혜조; 홍후조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공통필수 교육과정(common compulsory curriculum); 교과 분화(differentiation of subjects); 교과 통합(integration of subjects); 교과 분화 기준(criteria for the differentiation of subjects); 분화 주체(subjects of differentiation); 분화 목적(purposes of differentiation); 분화 절차(procedure of differentiation); 분화 결과(results of differentiation); 의무교육(compulsory education); common compulsory curriculum; differentiation of subjects; integration of subjects; criteria for the differentiation of subjects; society; science (subject); individual (learner); subjects of differentiation; purposes of differentiation; procedure of differentiation; results of differentiation; compulsory education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3, no.3, pp.51 - 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3
- Number
- 3
- Start Page
- 51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82
- DOI
- 10.15708/kscs.33.3.201509.003
- ISSN
- 1229-3202
- Abstract
- 국가교육과정기준의 잦은 개정마다 이합집산하는 교과의 분과 관행은 합리적이고 타당한 기준을 따른 것은 아니다. 본 연구는 공통필수 교육과정기(期)에서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차 다양하게 분화되는 교과의 타당한 분화 기준을 탐색하였다. 먼저 이론적 탐색을 하였고, 현실에서 교과목을 어떻게 분화하여 설치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여기서 나온 분화 기준 시안들을 여러 차례 다듬어 전문가들에게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여 그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결과적으로 교과의 분화 ‘주체’와 관련한 기준 3개, 분화 ‘목적’관련 기준 8개, 분화 ‘절차’관련 기준 2개, 분화 ‘결과’관련 기준 5개로 총 18개의 분화 기준을 안출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적용한다면 교과목의 과잉·과소 분화를 넘어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적정 분화에 기여할 수 있고, 또 학문·교과·직업의 ‘분화’요구와 학생과 성인의 일상생활과 유·초등교원과 담임교원 등의 ‘통합’요구의 절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분화가 본격화되는 고교에서 진로별 교과목 분화 연구나, 고교에서 초등으로 하향이동하면서 교과가 ‘통합’되는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기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