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문계열 학생을 위한 SW교육에서의초보 학습자 특성 분석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Other Titles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Authors
성정숙김수환김현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computational thinking; programming novice; computer education for all; 컴퓨팅 사고력; 프로그래밍 초보학습자; 보편적 프로그래밍 교육; SW교육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8, no.3, pp.25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23
DOI
10.32431/kace.2015.18.3.003
ISSN
1598-5016
Abstract
새로운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고 학문과 산업에서 컴퓨팅(computing) 기반의 융복합적 성격을 띠는 분야가 많아지면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매우 중요한데, 지금까지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교양 수업에서 프로그래밍을 처음으로 접하는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초보 학습단계에서 보이는 흥미도, 도구 용이성, 자신감, 숙련도 등의 변화에 대해 설문, 관찰 및 인터뷰 방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프로그래밍 교육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