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또래교수법이 수학 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Other Titles
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Authors
차지혜최상호김동중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Peer tutoring teaching method; motivation; quadratic curves; problem solving abilities; class satisfaction; 또래교수법; 동기유발; 이차곡선; 문제해결능력; 수업 만족도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8, no.2, pp.203 - 2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03
End Page
2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33
ISSN
1229-089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를 통해 고등학교 이차곡선 단원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 후 문제해결능력과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교수학습과정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7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또래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이 종료된 후에 <이차곡선 문제해결능력 검사지>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 비교와 <수업 만족도 검사지>를 분석한 결과 또래교수법을 통해 친밀한 학습 환경, 개별화된 학습 내용, 자유로운 학습 과정을 통한 학습 동기유발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과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이차곡선을 지도할 때 또래교수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여 실제 고등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