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Digital Textbook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Digital Textbook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 Authors
- 송문현; 김자미; 김현철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Digital Textbook; Satisfaction; Effect Factor; Elementary School Student; Device; 디지털교과서; 만족도; 영향요인; 초등학생; 정보기기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9, no.3, pp.287 - 2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287
- End Page
- 2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07
- DOI
- 10.14352/jkaie.2015.19.3.
- ISSN
- 1229-3245
- Abstract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현실화시킬 교재로서 디지털교과서를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디지털교과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가정, 교사, 학교 요인으로 선정하여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고, 이들 요인이 디지털교과서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충남 지역 초등학생과 학부모 각각 20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가정 내 인터넷 이용환경, 디바이스 보유 환경, 학습 및 정보수집 용도 인터넷 활용 유무 및 활용 시간, 교사 사용 디바이스 종류, 디지털교과서 수업 시수 및 시간 비율 등의 요인에 대해 디지털교과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각 변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가정 요인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이 디지털교과서 관련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 사용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 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