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이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Parent and Students’ Perceptions of Value on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Parent and Students’ Perceptions of Value on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 Authors
- 윤일규;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교과; 정보과학; 가치; 다중회귀분석; Informatics; Computer Science; Value; Multiple Regression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8, no.5, pp 15 - 24
- Pages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8
- Number
- 5
- Start Page
- 15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31
- DOI
- 10.32431/kace.2015.18.5.002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정보과학교육 이후, 학부모와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정보교과에서는 많은 연구들은 학생의 교과 내용에 대한 효과에 집중하고 있으며, 학부모에 대한 인식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집중하였으며, 실질적으로 학부모들이 정보교과 학습 지지에 관련 있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차이 검증을 실시하지 않았고, 각 집단이 인식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영향력을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분석결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이며,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의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