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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UM의 활용: 국내학술논문을 중심으로The analysis about DACUM utilization focusing on scholarly articles in Korea

Other Titles
The analysis about DACUM utilization focusing on scholarly articles in Korea
Authors
이지선조대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Key words] DACUM; Job Analysis; Curriculum Development;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DACUM; 직무분석; 교육과정 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Citation
HRD연구, v.17, no.4, pp.1 -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97
DOI
10.18211/kjhrdq.2015.17.4.001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는 대표적인 직무분석 기법인 DACUM이 국내 학술논문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검색은 한국학술지인용색인, 국회도서관 및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사용하여 ‘DACUM' 과 ’데이컴‘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최종적으로 175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내용으로 DACUM을 어떻게 개념정의 하였는지, DACUM Process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보았는지, DACUM의 개념과 Process 범위간의 일치여부 그리고 DACUM의 범위, DACUM의 활용을 살펴보았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ACUM의 개념이 ’직무분석 방법‘과 ’교육과정 개발방법‘ 2가지로 혼용되어 사용되었으며, 분석된 논문 가운데 26.9%는 제시된 DACUM 개념과 DACUM Process의 범위가 일치하지 않았다. 둘째, 직무분석으로써의 DACUM Process에서 직무분석 워크숍과 그 이후의 과업검증을 포함하지 않는 논문이 42.5%로 나타났다. 셋째, DACUM의 활용 분야는 주로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개선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그리고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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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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