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과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Changes in Students’ Awareness of a Creativity-Personality Enriched Mathematics Program

Other Titles
Changes in Students’ Awareness of a Creativity-Personality Enriched Mathematics Program
Authors
배성철황우형
Issue Date
2015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창의·인성 교육; 수학적 창의성; 인성; 스토리텔링; 교구 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 협동학습; 다양한 평가;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 Mathematical Creativity; Personality; Storytelling; Manipulatives; Problem Posing; Cooperative Learning; Various Evaluation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19, no.1, pp.23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28
DOI
10.24231/rici.2015.19.1.23
ISSN
1975-32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학습에 따른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M중학교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초부터 2014년 7월 중순까지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고, 혼합 연구방법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고려하였고, 인성 교육을 위해서는 수업 과정 측면에서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다양한 평가를 고려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살펴보면, 수학적 창의성, 인성에 대한 사전·사후 질문지 40문항을 대응 표본 t-테스트를 통해서 양적 분석을 하였으며,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과 관련된 학생들의 활동지 자료와 동료 평가 자료와 수업 후 느낀 점 등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수학적 창의성 요소와 관련된 흥미와 호기심, 유용성 인식, 독창성, 유추에 유의미한 인식 변화를 보였고,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협동학습을 통해서 인성 요소와 관련된 수업 참여, 협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다양한 창의⋅인성 교수학습 방법은 학교 현장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