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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환경 도래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전략 : 해외 신문사의 뉴스 콘텐츠 사업 모델을 중심으로Strategy for Paid Digital Contents after the Advent of N-screen Era: Focused on News-contents Business Models of Foreign Newspaper Companies

Other Titles
Strategy for Paid Digital Contents after the Advent of N-screen Era: Focused on News-contents Business Models of Foreign Newspaper Companies
Authors
김대원우혜진김성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N-Screen; Foreign Newspaper; Strategy; Paid Digital Contents; Case Study; 4P Marketing Mix Strategy; N-스크린; 해외 신문사; 전략;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사례분석; 4P 마케팅 믹스 전략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9, pp.509 - 52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9
Start Page
509
End Page
5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404
DOI
10.5392/JKCA.2015.15.09.509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N-스크린 시대의 미국, 영국, 일본의 유력 신문사의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전략을 비교, 분석했다. 분석의 틀로는 디지털 콘텐츠의 유료화 시점, 시장 세분화 여부, 4P 마케팅 믹스 전략이 활용됐다. 해외 주요 신문사들의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전략은 2000년을 전후로 시작된 후, 2000년 초중반 캐즘을 겪었고 2010년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본격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 신문사 대부분은 상품 측면에서 시장을 세분화하는 모습을 보이진 않았다. 4P 전략의 관점에서 상품 전략의 경우, e-paper와 디지털 콘텐츠를 축으로 프리미엄 서비스가 부가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가격 전략은 연성 체계와 혼합 체계가 주로 활용됐다. 유통전략은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세분화 여부에 따라 대별됐다.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경로는 ‘디지털’로 묶어 하나의 대상으로 간주하면 단일 요금제, 그렇지 않고 각각의 단말기마다 세분화 한 경우에는 복합 요금제가 선택됐다. 판촉 전략에서는 종이신문과의 번들링 전략이 주로 채택되는 가운데, 시범 이용을 두고 분석 결과가 서구(미국과 영국)와 일본 간 상이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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