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교육 실천과 현대 교육적 시사점A Study on the Yulgok’s Educational Practice and Implications on Contemporary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Yulgok’s Educational Practice and Implications on Contemporary Education
- Authors
- 신창호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사)율곡학회
- Keywords
- 입지; 교육; 교육실천; 학교교육; 지역사회교육; 교육규범; set an aim in life; education; educational practice; school education; local society education; educational rules
- Citation
- 율곡학연구, v.30, pp.143 - 182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율곡학연구
- Volume
- 30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535
- ISSN
- 1738-8236
- Abstract
- 본 연구는 율곡의 교육실천을 거시적으로 조망하고 현대 교육적 시사점을 찾는 작업이다. 율곡의 교육실천은 그의 입지에서 단초를 찾을 수 있는데, 가정교육을 위해 마련한 「동거계사」, 학교교육을 위해 지은 『격몽요결』과 『학교모범』, 최고지도자 교육을 위해 저술한 『성학집요』, 사회교육을 위해 만든 향약 등은 그의 교육실천의 이론적 바탕이자 지침이 되었다. 실제로 율곡의 교육실천은 「은병정사약속」을 통해 운영한 은병정사에서 학교교육의 형태로 드러나고, 『학교모범』은 성균관을 비롯하여 당시 공교육 기관의 교육 규범으로 적용되었으며, 향약의 실시는 지역사회 교육의 모범적 사례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율곡의 교육실천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지역사회교육, 지도자교육의 차원에서 교육이 어떤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지 성찰하게 만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