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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웨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분석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Golf-wear Brand Personality and Self Image Analys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Golf-wear Brand Personality and Self Image Analysis
Authors
김가나이승필김차용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golf-wear; brand personality; self-image; positioning strategy;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자아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7, no.3, pp.1585 - 1597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585
End Page
159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08
ISSN
1229-2354
Abstract
본 연구는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및 소비자 자아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간 경쟁 및 비경쟁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과 충북 지역에 위치한 골프연습장에서 20대 이상의 성인 남·녀로 설정하여,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475부 중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된 5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423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PSS 20.0을 이용하여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 다차원 척도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골프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개성 요인 비교에서는 흥미로움, 세련됨 요인에서 구매 브랜드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신뢰성과 세련됨, 유능함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갭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갭 비교에서는 흥미로움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강인함만이 브랜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브랜드는 브랜드 개성에 따라 크게 5개의 차별적 브랜드 집단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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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Sport Business in Division of Global Spo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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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Cha Yong
문화스포츠대학 (국제스포츠학부 스포츠비즈니스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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