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 Korea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 Korea
Authors
권회림문은경박인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Blended learning; online-offline learning; Meta-analysis; lerning effect size; 블렌디드 러닝; 온라인학습; 오프라인학습; 메타분석; 학습효과크기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1, no.3, pp.333 - 35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333
End Page
3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35
DOI
10.15833/KAFEIAM.21.3.333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의 학습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의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2015년까지 한국에서 발행된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수집하였다. 최종 학술논문 34편과 학위논문 5편을 분석하였으며, 총 91개의 개별 효과크기 및 학습효과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차이를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효과가 유의미하며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인지적, 정의적 학습 효과영역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결과, 두 영역 모두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는 학급규모에 영향을 받으며 학급규모가 증가할수록 학습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 중 학급규모 외의 변인들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지금까지의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개별연구들의 현황 및 실태를 정리하고 향후 개별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은 향후 블렌디드 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처방적인 전략의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