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 Site)를 통한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웨이보(微博)를 중심으로Factors Influencing e-WOM through SNS: Focus on China Weibo
- Other Titles
- Factors Influencing e-WOM through SNS: Focus on China Weibo
- Authors
- Shen Yi; 박철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 Keywords
- China; Social Network Site; SNS; Weibo; eWOM Effect; Internet Marketing; e-Commerce; 중국; SNS; 웨이보(微博); 온라인 구전; 인터넷마케팅; 온라인소비자; 전자상거래
- Citation
- 국제지역연구, v.19, no.1, pp.131 - 1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지역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86
- ISSN
- 1226-5810
- Abstract
- 전 세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이용자 수는 약 15억 명으로 전 세계 인구 60억 명 중 4분의 1이나 되는 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2013년 중국 SNS 이용자는 약 4억 5천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될 만큼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SNS는 특정한 정보를 확산시키기 위한 구전채널로써 매우 매력적이다. SNS를 통한 정보는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을 통해 얻은 신뢰성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구전으로써도 가치가 높다. 본 연구에서 SNS를 통한 온라인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관계, 발신자, 정보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중국 SNS인 웨이보(微博) 사용자 3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데이터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해 본 결과 유대관계, 동질성, 발신자 전문성, 정보생생함은 구전의신뢰성에, 발신자 전문성, 정보생생함, 적시성, 구전신뢰성은 구전의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미쳤고, 구전 정보의 신뢰성과 유용성은 구전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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