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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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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대원-
dc.contributor.author김성철-
dc.date.accessioned2021-09-05T00:08:02Z-
dc.date.available2021-09-05T00:08:02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265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시도하기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을 고찰했다. 두 신문사를 참여자로 설정한 게임을 통해 양사 모두 경품을 제공하는 전략의 조합에서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성립됨이 확인됐다. 경품제공 전략의 기대수익이 영(零)이 되는 손익분기점을 저항선으로 규정할 때 1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 2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과 광고수익을 합한 금액으로 추정된다. N-스크린 환경에서는 종이신문의 구독료 매출이나 신문의 광고수익 모두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그 지속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지역언론학회-
dc.title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
dc.title.alternative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철-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언론과학연구, v.15, no.2, pp.141 - 164-
dc.relation.isPartOf언론과학연구-
dc.citation.title언론과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41-
dc.citation.endPage16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9875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스크린-
dc.subject.keywordAuthor신문 산업-
dc.subject.keywordAuthor경품제공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게임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양면시장-
dc.subject.keywordAuthorN-Screen-
dc.subject.keywordAuthorNewspaper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y of promotion gifts-
dc.subject.keywordAuthorGam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Two-side Market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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