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대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00:08:0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00:08:02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265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시도하기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을 고찰했다. 두 신문사를 참여자로 설정한 게임을 통해 양사 모두 경품을 제공하는 전략의 조합에서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성립됨이 확인됐다. 경품제공 전략의 기대수익이 영(零)이 되는 손익분기점을 저항선으로 규정할 때 1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 2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과 광고수익을 합한 금액으로 추정된다. N-스크린 환경에서는 종이신문의 구독료 매출이나 신문의 광고수익 모두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그 지속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지역언론학회 | - |
dc.title | 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 | - |
dc.title.alternative | 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언론과학연구, v.15, no.2, pp.141 - 164 | - |
dc.relation.isPartOf | 언론과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언론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41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9875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스크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문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품제공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양면시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N-Scre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paper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y of promotion gif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wo-side Market Theor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