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 부수 확장을 위한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 Other Titles
- Economies of Promotion Gifts in the Newspaper industry in the era of N-Screen
- Authors
- 김대원; 김성철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지역언론학회
- Keywords
- N-스크린; 신문 산업; 경품제공 전략; 게임이론; 양면시장; N-Screen; Newspaper industry; Strategy of promotion gifts; Game Theory; Two-side Market Theory
- Citation
- 언론과학연구, v.15, no.2, pp.141 - 16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언론과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14
- ISSN
- 1598-2653
- Abstract
- 본 연구는 N-스크린 시대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시도하기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의 경제성을 고찰했다. 두 신문사를 참여자로 설정한 게임을 통해 양사 모두 경품을 제공하는 전략의 조합에서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이 성립됨이 확인됐다. 경품제공 전략의 기대수익이 영(零)이 되는 손익분기점을 저항선으로 규정할 때 1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 2차 저항선은 구독료 매출액과 광고수익을 합한 금액으로 추정된다. N-스크린 환경에서는 종이신문의 구독료 매출이나 신문의 광고수익 모두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종이신문의 부수 확장을 위한 신문사의 경품제공 전략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그 지속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