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FutureLearn과 프랑스 FUN이K-MOOC에 주는 시사점과 전망Implications for the K-MOOC from FutureLearn of U.K. and FUN of France
- Other Titles
- Implications for the K-MOOC from FutureLearn of U.K. and FUN of France
- Authors
- 김자미; 구양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비교교육학회
- Keywords
- MOOC; 영국 FutureLearn; 프랑스 FUN; K-MOOC; MOOC; FutureLearn(UK); FUN(France); K-MOOC
- Citation
- 비교교육연구, v.25, no.4, pp.293 - 32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비교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4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50
- ISSN
- 1229-3903
- Abstract
- 본 연구는 2012년을 기점으로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는 MOOC에 대한 관심으로 수행되었다. OER, OCW의 발전적 방향으로 시작된 MOOC은 고등교육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럽의 대표적인 MOOC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영국의 FutureLearn과 프랑스의 FUN을 분석하고, K-MOOC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분석 결과, 두 나라는 MOOC의 구성형태, 자금 지원, 학습자에 대한 인증제, 강의 제공방식, 사회공헌 등의 측면에서 다른 가치를 나타내었다. 이에 본 연구는 K-MOOC의 런칭을 고려할 때, 어떤 철학과 가치를 구상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