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련 집단 의견조사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교육과정기준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Improvement Directions of Career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s for Middle School

Other Titles
A Study on Improvement Directions of Career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s for Middle School
Authors
장소영임유나홍후조
Issue Date
2014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진로교육; 국가교육과정; 진로교육과정; 학업진로; 직업진로; 중학교; 요구 분석; Career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Career Education Curriculum; Study Path; Career Path; Middle School; Needs Assessment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0, no.2, pp.5 - 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786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 중학교 교사, 연구자의 인식 및 요구 조사를 통해 중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행 중학교 진로교육과정기준 개선을 위한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하였다. 조사 결과, 세 집단 모두 중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에 대해 대체적으로 부정적이었으며, 단기 및 중기 학업진로 강조, 맞춤형 진로상담 기회의 확충, 진로관련 검사 실시, 교사의 학생 진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 향상,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의 개설, 진로상담실 및 진로관련 자료들의 확보 등을 요구하였다. 또한 상급 학교 체험의 기회 및 지역사회와 기업 연계를 통한 다양한 직업체험 활동 등을 더욱 필요로 하였다. 이에 진로교육과정기준의 ‘성격’에는 중학교 시기의 특성과 중학교 진로교육의 방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목표’에는 학생들의 진로를 학업진로와 직업진로로 구분하고 기존의 진로・직업에 해당하는 직업진로의 비중을 상대적으로 축소하되 학업진로를 확대 강화하여 기술할 것, ‘내용 체계’에서는 자아이해부터 단기적으로는 고등학교 학업진로, 중기적으로는 대학 및 전공 관련 학업진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직업진로의 측면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할 것, ‘실행 지침 및 지원’에서는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전문성 향상, 진로진학상담교사의 확충, 학생 맞춤형 진로 안내 자료 확보, 교과서에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진로 관련 내용들을 다수 포함, 상급 학교, 다양한 기관, 그리고 기업과의 협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직접 체험의 장 마련 등을 기술할 것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