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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Authors
심규헌이상욱서태원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융합인재교육; 아두이노; 정보 논리적 사고; 정보 교육; STEAM; Arduino; Computational Thinking; Informatics Educatio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4, pp.23 -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24
DOI
10.32431/kace.2014.17.4.003
ISSN
1598-5016
Abstract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들은 정보 논리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정보 논리적 사고력은 정보 교과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 교과 STEAM 커리큘럼을 설계하였고 이를 적용및 평가하였다. 커리큘럼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조별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과학, 음악, 정보 교과의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은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정보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보드를 활용하여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 후에 컴퓨터 과목에 대한 관심도와 프로그래밍에 대한흥미도가 증가하였다. 75%의 학생들이 컴퓨터에 대한 흥미가 늘어났고 93%의 학생들이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에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연구 결과의 유효성은 t-test를 통해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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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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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Tae w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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