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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타적 강화학습 과제를 이용한 이타성의 측정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ltruism with Altruistic Learning Task

Other Titles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ltruism with Altruistic Learning Task
Authors
설선혜김학진이민우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Keywords
강화학습; 이타성; 공감; 최소집단; 내집단 편향; reinforcement learning; altruism; empathy; minimal group; ingroup bias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33, no.2, pp.467 - 48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467
End Page
4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27
ISSN
1229-067X
Abstract
이타 행동은 타인의 안녕에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타인의 안녕에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이타적 강화학습과제를 개발하고 공감 성향과 내집단 편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강화학습과제에서 참가자들은 주어진 두 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각 옵션의 보상 확률은 30%와 70%로 다르고, 시행을 반복하면서 선택과 결과 간의 관계를 학습해야 한다. 여기서 보상에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는 보상 확률이 높은 옵션을 선택하는 빈도로 측정된다. 실험 1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자기-보상,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공동-보상, 타인에게만 도움이 되는 타인-보상 조건에서 참가자들의 학습 정도를 비교하고 공감 성향에 따라서 어떻게 다른 선택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정서적 공감 성향이 높은 참가자들이 공동-보상 조건과 타인-보상 조건에서 높은 수행을 보여서 타인의 안녕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최소집단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이타적 강화학습과제에서 내집단 편향이 관찰되는지 확인하였다. 참가자들은 내집단원에게 더 호감을 보였으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자기-보상 조건, 내집단원에게 도움이 되는 내집단원-보상 조건, 외집단원에게 도움이 되는 외집단원-보상 조건에서의 선택을 비교하였을 때, 자기-보상 조건과 내집단원-보상 조건에는 차이가 없고 외집단원-보상 조건에서만 보상 확률이 높은 그림을 선택하는 빈도가 낮았다. 즉, 외집단원보다는 내집단원의 안녕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했다. 실험 1과 실험 2의 결과는 이타적 강화학습과제가 이타성을 측정하는 타당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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