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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의 제품 전략과 마케팅 표준화 간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The Interface between Standardization and Product Strategy in International Markets: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Exporters

Other Titles
The Interface between Standardization and Product Strategy in International Markets: An Empirical Study of Korean Exporters
Authors
정인식김은미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마케팅 표준화; 제품 전략; 기업 성과; Marketing Standardization; Product Strategy; Firm Performance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18, no.3, pp.99 - 11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66
ISSN
1598-4869
Abstract
마케팅 표준화 전략은 규모의 경제 및 복잡성의 감소 등을 통한 효율성 달성이라는 주요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표준화 전략과 성과 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일관된 결과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표준화 전략이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형태로 기업 성과를 향상시키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였으며, 특히 표준화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품 전략과의 전략적 적합성을 통한 상생작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전략은 고품질/고가격의 프리미엄 전략, 고품질/저가격의 가치 전략, 저품질/저가격의 경제적 전략으로 구분된다. 프리미엄 제품 전략의 경우, 표준화된 제품 전략보다는 고객별 맞춤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접근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리미엄 제품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의 경우 국제 마케팅 프로그램 표준화 전략의 긍정적인 효과를 상쇄할 수 있다. 반면, 경제적 제품 전략의 경우 낮은 수준의 생산 비용이나 유통 비용의 달성을 통해 경쟁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전략을 통해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제품의 포지셔닝에 있어 저가격 제품을 선택할 경우, 표준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한국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 결과, 마케팅 표준화 전략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경제적 제품 전략의 경우 마케팅 표준화의 긍정적인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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