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지지와 장애대학생 학업적응의 관계: 장애정체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기반으로The Mediating Effects of the Disability Identity in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Disability Identity in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Authors
문주영손승현이예다나
Issue Date
2014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장애대학생; 사회적 지지; 장애정체감; 학업적응;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Social support; The disability identity; Academic adjustment to college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7, no.3, pp.53 - 7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53
End Page
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35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직접효과와 장애정체감을 매개로한 매개효과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장애정체감의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의 매개효과 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정체감은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 관계에서는 부분매개효과를,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의 하위변인인 동기화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가졌다. 즉 사회적 지지가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과 동기화를 직접적으로 높이기보다 장애정체감이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동기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장애정체감과 같은 심리적 적응을 높이고 심리적 적응이 학업적응 중에서도 동기화를 높이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를 강화함으로써 장애정체감과 같은 심리적 적응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장애대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업적응 지원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이를 적용한 중재연구가 후속연구로서 진행되길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