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direction of an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the natural sciences in academic high school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direction of an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the natural sciences in academic high schools
- Authors
- 홍후조; 임유나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 정책; 진로별 교육과정; 진학계 고교;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curriculum revision; curriculum policy; career-based curriculum; academic high school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2, no.2, pp.67 - 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2
- Number
- 2
- Start Page
- 67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70
- DOI
- 10.15708/kscs.32.2.201406.004
- ISSN
- 1229-3202
- Abstract
- 문・이과 통합으로 국가교육과정과 대입시를 개선하는 과제가 진행되고 있으나, 그 기본적인 방향이나 구체적인 방안은 불분명하고 불확정적이다. 본 연구는 문・이과 통합과 관련된 문제, 쟁점, 과제를 살펴보고, 장기적으로 고교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맥락 속에서 문・이과 통합의 문제를 다루고자 하였다. 이에 고교 교사와 교육과정 관련자를 중심으로 문・이과 통합과 관련한 이해 정도, 문제 인식, 개선 방향 등에 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바람직하고 개발 가능하지만 유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대표성을 갖추었다고 보기 어렵고, 고교는 전체 계열과 과정의 공통에서 점차 진로별 학습기회를 보장하는 쪽으로 이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고교 교사들은 사회과의 잡다한 과목 분화, 과학과의 4균분 등과 같은 관행을 유지하려는 성향을 보이고 있으나, 다른 교육 관련 인사들은 문・이과 통합을 계기로 이런 적폐를 해소하는 쪽을 선호하였다. 특히 문・이과 통합의 대표적인 교과인 사회과와 과학과에서의 통합방식, 이수방식, 대입시 반영 등에 대한 의견은 향후 교육과정 개정이나 교육정책 수립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의견 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고교 수준에서 통합의 영역과 정도를 확인하였고, 이를 위한 교과교육과정기준 개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또한 과목 수준에서 문・이과 통합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지, 사회과와 과학과 각각의 통합방식, 이수방식, 대입시 반영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하였으며, 궁극적으로 문・이과 통합과 진로별 교육과정의 균형과 조화를 통한 고교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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