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A를 통해 분석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에 대한 인식Perception of social studies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Other Titles
- Perception of social studies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 through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Authors
- 홍서영; 서태열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Keywords
- 질적내용분석; 수업 인식; 사회과 수업; 스토리텔링;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CA; perception on the lesson; social studies; storytelling
- Citation
- 사회과교육, v.53, no.3, pp.153 - 1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회과교육
- Volume
- 53
- Number
- 3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6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94
- ISSN
- 1225-0643
- Abstract
-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그 수업을 유의미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질적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 QCA)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관점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으며, 자료를 주제에 맞게 축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Zhang & Wildemuth, 2009: 2).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사회과 인식에 대해 서울 시내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QCA의 방법을 도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교사들의 파악과는 상이하게 사회과 수업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다수 가지고 있으나 교사들의 인식만큼 부정적 견해가 강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야기 형식 즉, 스토리텔링 형식의 수업이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이 된다면 학생들의 사회과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