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과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i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in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Authors
김은정권유진이윤정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Home Economics Education; Teaching-Learning Methods; Research Trends; 가정과 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 동향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6, no.3, pp.17 - 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7
End Page
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10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과와 관련된 3개 주요 학술지의 교수․학습 방법 관련 연구 219편을 분석함으로써 가정과교육 분야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연구의 교수․학습 방법, 내용 영역, 효과변수들을 양적으로 부호화 하여 빈도 및 교차분석을 통해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수․학습 방법 연구는 주요 학술지들이 출간되기 시작한 1996년 이래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며, 2010~2011년을 정점으로 최근에는 약간 감소하였다. 내용 영역으로는 특정 영역을 구분하지 않거나 2개 영역 이상을 통합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된 교수․학습 방법 중에는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실천적 추론 또는 문제해결이나 IT 관련 매체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내용 영역별로도 아동/가족 분야는 내용중심과 실천적 추론, 소비/경영 분야에는 매체중심 방법과 실천적 추론/문제해결이 주로 적용되었고, 의생활과 주생활은 매체중심, 내용중심의 방법, 식생활에서는 실천적 추론/문제해결, 실습/노작이 가장 많이 연구되는 등 주로 관심을 갖는 교수․학습 방법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종속변수로 활용된 효과 변수 분석 결과,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것은 지식 또는 이해도 관련 학업성취도, 가정교과와 관련된 태도 변화, 일반적 태도 또는 역량, 수업/방법에 대한 태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관련 연구와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분류라는 측면에서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초 연구들의 축적은 궁극적으로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Jung photo

Lee, Yoon J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